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by 모닝라떼타임 2024. 6. 8.
반응형

4대 보험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은 고용보험의 가입에 따라 실직 시 실업급여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근로자뿐 아니라 자영업자 사장님들도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실업급여 수급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가입 

 

자영업자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를 사용하지 않거나 50명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주로서 '고용 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6조 5'에서 정하는 요건을 갖춘 자영업자는 근로복지공단의 승인을 받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의 경우 임의 가입으로 사장님의 선택사항이지 의무 가입 대상은 아닙니다. 

가입 시에는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및 실업급여에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법 시행일(2022년 1월 22일) 전에 이미 가입했다면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에 한해 가입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가입 조건

 

가입대상은 본인 명의의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고, 0인~49인 근로자를 고용한 자영업자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임대업, 가사서비스업, 5인 미만 농업 임업 어업 수렵업, 소규모공사 사업자가입할 수 없습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는 수급자격을 갖추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대표홈페이지 | 사업안내 | 가입납부 | 산재ㆍ고용보험 적용특례 | 자영업자 고용

대상 근로자를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50인 미만 근로자를 사용하는 자영업자 (개인사업장은 사업주, 법인은 대표이사) ※ 50인 미만 : 사업 단위의 총 상시근로자수로 판단 ※ 가입 후 50인 이상

www.comwel.or.kr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고용보험료는 소득이 불규칙한 자영업자의 특성상 7등급으로 구분됩니다.

가입 신청 시 선택한 기준 보수액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청하고 다음 연도 기준 보수액은 12월 20일까지 공단에 변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월 고용보험료는 본인이 선택한 기준보수액의 2.25%(실업급여 2%,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사업 0.25%)입니다. 

기준등급과 보수액, 월고용 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춮처)네이버사장님보험가이드

 

 

소상공인의 경우 고용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후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고용보험료를 최대 80%까지 지원받습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최대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한 번도 정규직으로 일한 적이 없다. 그래서 직장인들이 낸다는4대 보험이라는 건나와는 무관한 일이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20여 년 간 프리랜서로 일했고, 지금은 작은 공부방을 하며

www.korea.kr

 

 

 

 

자영업자 구직급여 수급요건 

 

자영업자의 실업급여는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구직급여와 취업촉진 수당으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구직급여의 연장과 조기 재취업 수당은 제외됩니다. 

 

고용보험 1년 이상 가입 후 불가피한 사유로 폐업한 경우, 폐업의 기준 및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인정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인 피보험자가 구직급여를 받으려면 다음을 갖추어야 합니다.

  • 폐업일 이전 24개월 간 자영업자인 피보험자로서 갖춘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년 이상일 것
  •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 폐업사유가 수급자격의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을 것
  •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구직급여 수급자격 제한 

 

폐업한 자영업자인 피보험자가 구직급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고 고용센터 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수급자격이 없는 것으로 보아 구직급여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경기도 청년노동자통장 신청

매달 10만 원씩 2년 동안 적금을 든다면 원금 240만 원에 약간의 이자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경기도 청년노동자통장을 통해 저축하면 최대 원금의 2배가 넘는 58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5월 31

true.heypalpal.com

 

반응형